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프의 경기 방식에 대한 가이드

by AllSaints 2023. 8. 19.

모든 스포츠는 그 종목만의 경기 방식이 존재하고 시대가 바뀌며 그 방식도 조금씩 바뀌어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대중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스포츠 방식으로는 전,후반으로 나뉘며 각각 45분씩을 플레이하는 축구와 10분씩 4쿼터로 플레이 하는 농구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마다 그 특성에 맞춰 다양한 경기 방식이 존재하지만 골프의 경기방식은 조금은 생소하고 특별하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골프 경기 방식을 몰라 대회를 시청하여도 재미를 못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 블로그를 통해 골프의 경기 방식을 이해하고 골프와 더 가까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오늘은 조금 특별한 골프의 경기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골프 대회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4일동안 매일 18홀씩 게임을 치르고 가장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를 우승자로 가리는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보통 개인전으로 진행되며 기록으로 순위가 결정되는데 이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라운드마다 일정 순위안에 들어야 다음 라운드로 진출이 가능하며 마지막 라운드(Final Round)에 진출한 선수들 중 이전 라운드 타수를 포함한 전체 타수가 가장 낮은 순으로 순위가 결정 됩니다. 타수에는 공을 친 횟수와 벌타, 헛스윙도 포함 됩니다.

매 홀마다 파5(Par5), 파4(Par4), 파3(Par3) 같은 표준 타수가 있습니다. 18홀의 표준 타수의 합은 보통 72타이며 18홀 경기가 끝났을때 72타 보다 낮으면 언더파(Under Par), 높으면 오버파(Over Par)라고 표현합니다. 예를들면 70타 기록시 2언더파, 75타 기록시 3오버파 라고 표현합니다.

 

매치 플레이(Match Play)

매치 플레이는 홀 매치(Hole Match)라고도 불립니다. 스트로크 플레이와는 달리 총 타수로 계산하지 않고 매 홀마다 최저타수의 승자가 그 홀의 승리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개인전과 팀전이 있으며 더 많은 홀을 이기면 매치 플레이의 최종 승리를 가져갑니다. 최저 타수로 승자를 가리는 스트로크 플레이와는 달리 홀마다 승자를 가리는 매치 플레이는 한 홀을 앞서고 있으면 1업(1Up), 뒤지고 있으면 1다운(1Down)으로 표기하고 동점인 경우에는 올 스퀘어(All Square 또는 줄여서 AS)라고 표기합니다. 매치 플레이는 홀마다의 승리를 많이 가져오면 게임을 승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18홀을 다 플레이 하기 전에 승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게임이 매치 플레이인 경우 중계화면에 숫자와 '&' 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6&5로 표시됐다면 5홀을 남기고 6홀 차이로 이겼다는 것을 뜻합니다. 

과거의 골프는 18세기에 스트로크 플레이가 도입 되기 전까지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이 아닌 매치 플레이 방식이었습니다. 투어에서 매치 플레이가 스트로크 플레이로 바뀌게 된 이유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이었습니다. 만약 현재 투어 경기를 매치 플레이로 진행하게 되면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4일)보다 길어져 일주일정도 걸리게 됩니다.

 

포섬과 포볼(Four Some&Four Ball)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는 둘 다 팀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 포섬과 포볼 입니다. 파트너와 2명씩 팀을 구성하여 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포섬은 얼티네이트 샷(Alternate Shot)이라고도 불리는데 번갈아 가며 친다는 뜻이며 팀당 공 하나로 플레이 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 둘 다 가능하며 번갈아가며 치기 때문에 팀워크가 중요하고 서로의 감정과 멘탈까지 배려하며 플레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볼은 포섬과는 달리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 합니다. 매 홀마다 팀 두명 중 좋은 스코어을 기록한 골퍼의 기록 하나로 승부를 냅니다. 플레이 특성상 한 선수는 공격적으로, 다른 한 선수는 수비적으로 홀을 공략하는 경우가 많으며 팀워크 뿐만 아니라 많은 전략이 필요한 플레이 방식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경기 방식들이 있으며 특히 친목으로 플레이하는 아마추어 골프에서는 서로간의 협의 하에 다양한 룰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대회가 아니기 때문에 에티켓과 매너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자유롭게 몇가지 작은 룰의 변경으로 재미를 극대화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골프 경기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아본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여 골프의 재미를 더할수 있습니다. 자신의 타수를 줄이기 위해 집중해야하는 스트로크 플레이, 상대방과 홀마다 겨루는 긴장감 있는 매치 플레이, 팀워크가 필요한 포섬과 포볼 플레이 등 함께 라운드를 하는 동반자들과 여러가지 방식으로 플레이하여 재밌게 질리지 않는 골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