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취미로 골프를 시작하기 위한 비용과 투자

by AllSaints 2023. 8. 23.

많은 사람들은 각자만의 다양한 취미를 갖고 있으며 여가시간 또는 따로 시간을 내어 취미를 즐기고 있습니다. 시대가 흐를수록 취미는 더 다양해지고 많은 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취미를 즐기기 위해선 그것이 어떠한 종류의 취미이든 사용되는 장비와 그에 따른 비용이 필요합니다.

과거부터 골프는 오랜 세월동안 귀족 스포츠라는 이미지와 부르주아 계급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만큼 많은 편견과 선입견을 형성했고 골프를 접해보지 못했거나 정보가 없는 사람들은 왜곡된 시선과 부정적인 인식을 고착시켜 왔습니다. 물론 결코 저렴하게 즐기기는 힘든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마음만 먹는다면 누구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취미로 골프를 시작하기 위한 비용과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간 투자

골프는 무엇보다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하는 스포츠입니다. 아주 정교하고 어려운 스포츠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량과 레슨의 시간이 필요하고 게임을 즐기는 데에도 다른 스포츠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골프는 한 라운드, 18홀, 4인 플레이 기준으로 보통 4시간에서 5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이는 골프 실력과 골프장의 진행 상태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라운드를 도는 인원이 적을수록 시간은 단축되며 스크린 골프의 경우에는 이동 시간과 그늘집에서의 휴식 시간이 없기 때문에 더 단축 가능합니다.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기기 위해 골프장으로 이동하는 시간과 대기시간까지 고려하면 하루의 반나절은 시간을 비워둬야 합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즐기는 골프는 너무도 매력적인 스포츠입니다. 주변의 풍경을 느끼며 잔디 위를 걷고 공을 치다 보면 답답한 도시 속에서 탈출한 듯한 기분과 함께 힐링이 되기도 합니다.

장비를 갖추기 위한 비용

골프는 자신의 클럽과 공으로 플레이 하는 스포츠입니다. 골프 장비는 클럽, 캐디백, 골프화, 장갑 등이 있습니다. 골프 장비에 대한 구매는 새 제품과 중고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처음 골프를 접하는 분들은 클럽만큼은 중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을 구매할 경우 중복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력이 올라왔을 때 본인에게 맞는 새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 검색 또는 주변에 골프를 취미로 즐기고 있는 분이 있다면 추천을 받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럽의 가격은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이는 중고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연식과 사용정도, 인기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클럽과 캐디백을 새 제품으로 구입한다면 250만 원 이상으로 장만이 가능합니다. 만약 중고 제품으로 클럽과 캐디백을 구성한다면 100만 원 이하로도 가능합니다. 물론 중고 제품이기 때문에 좋은 클럽을 싸게 구입하기 위해서는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골프화는 직접 신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평균적으로 10만 원 이상이며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골프 전문 브랜드가 아닌 스포츠 브랜드에서도 골프화를 출시하고 있으니 디자인과 착용감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장갑은 재질에 따라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자신의 손 사이즈에 맞는 장갑의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갑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취향과 성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몇 천원에서 몇 만 원까지 가격은 다양합니다.

연습과 레슨의 비용

골프에서 스윙 연습과 레슨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미디어에 많은 레슨 영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레슨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골프를 연구하고 연습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따로 레슨을 받지 않고 연습만 한다면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연습장 이용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인도어 연습장과 실내 연습장으로 나뉘며 지역과 시설의 퀄리티에 따라 이용 가격이 다릅니다. 주변 연습장들을 알아보고 특성과 시설들을 비교하며 연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슨은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데 레슨 또한 가격이 천차만별 입니다. 티칭 프로의 경력과 레슨 시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빠른 실력 향상과 올바른 스윙을 익히기 위해서는 혼자 골프를 연습하는 것보다 레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레슨을 꾸준히 받는 것이 제일 좋지만 금액이 부담된다면 주기적으로라도 레슨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자 연습을 하다 보면 방향성을 잃을 수 있으며 스윙의 문제점을 알더라도 바로 잡는 방법을 알기에는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라운드 비용

골프를 즐기는데 있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라운드 비용입니다. 코스 사용료인 그린피, 캐디에게 지급하는 캐디피, 카트이용료 등이 지출됩니다. 골프장과 날짜, 시간대에 따라 그린피는 달라집니다. 싸게는 6만 원대에서 30만 원대까지 있습니다. 캐디피는 10만 원~15만 원 내외이고 카트이용료는 8만 원~10만 원 내외입니다. 한국은 코로나 사태 이후에 골프 인구가 급증하였는데 한국 골프장은 이 시점으로 그린피와 캐디피, 카트이용료 등을 전반적으로 올렸습니다. 한국의 그린피는 전 세계 평균으로 따져보았을 때도 상당히 높은 금액입니다. 특히 카트이용은 반강제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는 골프장에서 빠른 진행을 위해 사용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고객에게 선택의 여지없이 금액까지 지불하게 하는 것은 다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비용이 저렴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불만이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골프장에서 구매하는 카트의 비용은 지금의 카트이용료로 몇 개월이면 회수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골프장은 높은 그린피와 함께 카트이용료로 추가적인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이 가능하게 된 후부터는 이런 골프장의 행태를 못마땅해하며 해외 라운딩을 다니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한국 골프장들이 미련한 선택으로 국내 고객들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취미로 골프를 시작하기 위한 비용과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골프는 만만치 않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만 골프의 매력에 한번 빠진 사람들은 헤어나오기 힘들 정도로 너무 매력적인 스포츠입니다. 모든 취미 활동이 마찬가지지만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많은 비용을 절감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말고 천천히 배워가며 돈과 시간을 투자하신다면 부담스럽지 않게 취미로 즐길 수 있습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거부하지 말고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쯤 경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